해리포터 세계관 비판

출처 http://sodo.byus.net/bbs/zboard.php?id=sodo&page=11&sn1=&divpage=3&sn=off&ss=on&sc=on&select_arrange=subject&desc=desc&no=15302

경제분야

1. 미개한 화폐쳬계
해리포터의 화폐는 갈레온이라는 금화이다. 머글 사회에서 지폐와 같은 신용화폐는 이미 송나라 때 등장했는데 마법사 이 븅신들은 아직까지 금으로 만든 화폐를 쓴다. 중세시대나 쓰일법한 화폐체계다. 금본위제 하에서의 태환권의 의미도 없고 그냥 금이다. 해리 포터 세계관에서의 경제규모를 볼 때 전세계의 금은 상당량 마법사 사회에 유입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세계 금 시세에 따라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이 반복되는 불안정한 경제일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어쨌든간 인구가 늘어간에 따라 경제규모는 점차 커질테고 금유출은 점점 심해질테니 극단적인 유동성 부족에 시달릴 것이다.

2. 금융시장 독점
마법사 세계의 은행은 고블린이 운영하는 그린고트밖에 없따. 고블린 새끼들이 금융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거다. 머글 사회의 월가 유태인새끼들도 이 정도는 아니다. 은행 시스템도 병신같아서 그냥 재산을 금고에 현물 그대로 보관해주는 데 불과하기 때문에 대출 따위는 거의 불가능하고 그냥 보관료로 수익을 내는 걸로 추정된다. 금리를 결정하거나 하는 정부규제도 없기 때문에 대출을 하더라도 지들 맘대로 대출이자를 정할 것이며 폭압적인 고이자를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3. 경제부처 없음
마법부에는 연준위같은 중앙은행은 커녕 기획재정부같은 부처도 아예 없다. 거시경제 뿐만 아니라 고용 등을 관리하는 부처도 없다. 예산을 관리하는 부처도 없다. 사실상 무정부상태나 다름없는 것이다. 은행이 하나밖에 없어서 통화정책은 불가능하고 갈레온 화폐체제 하에선 적자재정을 운용할 수도 없다. 경제에 있어 정부의 역할은 제로에 가깝고 오히려 그린고트에 정부가 좌지우지되는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4. 일자리 부족
호그와트를 졸업한 학생들의 진로는 극히 한정되어 있다. 가게에 직원으로 취업하던가 아니면 퀴디치 선수가 된다던가 동물 관리사가 된다던가. 제일 엘리트 코스는 마법부 공무원이나 오러 같은 수사관, 더 나은 코스는 호그와트 교수가 되는 것이다. 다이애건 앨리의 가게들은 기본이 500년 이상 된 곳이라서 독과점이 형성된 상태이고, 창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실제로 창업성공한 사람은 프레드와 조지밖에 없다. 그리고 호그와트 교수새끼들 같은 경우는 유령이 되서까지 수업을 할 정도로 정년이란 개념이 없기때문에 호그와트 교수직에 TO가 나는 건 사고 빼고는 없다. 상술했듯 해리포터 시리즈 세계관상 경제수준은 중세보다 못하기 때문에 신규일자리는 극히 드물 것이다
호그와트 학생들 대부분은 실업자로 전락해서 죽음을 먹는자가 되거나 백수로 지낼 것이 분명하다.
볼드모트 추종자들이 대거 등장한 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인데 이새끼들은 구조적 문제를 진단할 생각도 없이 처벌과 은폐로 일관한다.

- 정치분야

1. 마법부
민주주의도 없고 삼권분립 따윈 밥말아먹었다. 마법부의 수장인 마법부 장관이 재판에도 관여한다. 마법부 장관직은 지명승계로 이루어진다. 사실상 독재시스템인데 선거가 이루어진다는 언급도 없다. 마법부 새끼들은 존나 무능한 새끼들임을 알 수 있는 게 볼드모트 이하 100명 정도밖에 안되는 소수집단 새끼들한테 정부가 전복되었다.
영국의 마법부 뿐만 아니라 미국의 마법사 정부도 막장인 건 마찬가지라서. 대통령 직속부하가 재판도 없이 사형을 선고하고 바로 집행되는 북한새끼들 수준의 시스템으로 굴러간다.

- 과학기술분야
마법에 의존해서 과학기술 개발에 관심이 하나도 없다. 머글 세계에서 백년전에 쓰다버린 증기기관차를 호그와트 급행열차로 쓸 정도다. 아서 위즐리는 비행기의 원리라던가 전화의 원리를 듣고 이해하지 못했을 정도로 무식했다.
볼펜을 만들 기술도 없어서 아직까지 깃펜에다가 잉크를 찍어쓴다.
아마 이 병신들은 뉴턴법칙은 커녕 피타고라스의 정리도 모를 것이다. 머글들은 이미 달에 발을 디뎠다는 것도 모를 갓이다.

- 교육뷴야
1. 실무 위주의 교육
학문이란 게 없다. 호그와트의 교육은 대부분 실용마법. 마법 격투술. 마법약 제조. 마법동물 기르기. 점술. 변신술 같은 실용지식 위주로 진행된다. 대학원 같은 상급교육기관은 없고 학교라곤 호그와트 하나밖에 없어서 교수들은 학위 없이 임용되고 연구시설도 없기 때문에 연구자라기보단 기술자에 가깝다.
그리고 국어라던가 수학 역사 철학같은 기초학문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마 마법사 새끼들과 머글이 대화해보면 그 무식함에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2. 학교
호그와트의 교육비를 계산한 걸 예전에 봤는데 아이비리그 교육비를 쌈싸먹을 정도로 돈이 많이 든다. 교복이 몇백만원이고 교과서 하나가 몇십만원이다. 사실 저소득층은 입학하는 게 불가능한 학교다. 위즐리네 아버지는 꽤 괜찮은 직업인 마법부 공무원인데도 불구하고 자식들 호그와트 보내다가 빈곤층으로 전락했다. 해리포터는 원래 금수저이고 헤르미온느의 아버지는 치과의사다. 돈이 없으면 학교도 못가는 게 마법사 세계다.
해리포터 이새끼는 정유라와 동급이다. 학교 교장과 독대할정도로 인맥빨이 좋다. 존나 비싼 빗자루가 경기력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퀴디치는 머글 사회의 승마와 비슷한 엘리트 스포츠다. 해리포터의 담임교수인 맥고나걸은 최상급 티어인 님부스2000을 공짜로 주는 특혜를 제공한다.


저 해리포터 팬인데 이번에 신비한 동물사전보고 그동안의 의문이 폭발해서 함 써봨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