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덕의 조카들

사람들은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 벅스 버니, 대피 덕과 같은 만화 주인공들을 중성적인 존재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건 관성적 사고에 따른 자기 기만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수컷들입니다. 정확히 말해 독신 수컷들이죠.

이런 종류의 만화에서 그들은 비교적 자유로운 삶을 사는 인간 독신 남자들처럼 행동합니다. 솔직히 말해 전 벅스 버니가 게이가 아닌가 의심하는 중입니다. 툭하면 여자 옷을 입고, 남자들에게 키스하는 걸 좋아하잖아요.

물론 그들도 미니 마우스나 데이지 덕과 같은 여자 친구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혼은 못합니다. 그건 이들 캐릭터의 순수성을 깨트리기 때문이지요. 끝없이 이어지는 시리즈의 주인공이니 만큼 이들 사이의 로맨스가 계속 이어져야 한다는 것도 당연하고요.

여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캐릭터의 삶에 어떻게 아이들을 끼워넣을 수 있을까요?

왜 아이들을 넣냐고요? 그거야 꼬마 악마들의 무정부주의적인 난동이 영화에 흥미로운 파국을 부여하고 어린 관객들의 흥미를 끌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은 유용한 도구입니다. 문제는 주인공들이 모두 독신이라 아이들이 나올 여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미키 마우스와 미니 마우스의 혼외정사를 상상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그 결과 수많은 만화 주인공들은 삼촌이 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도널드 덕의 조카들인 휴이, 루이, 듀이입니다. 인간 남성인 뽀빠이도 자기랑 비슷하게 생긴 꼬마 악당들인 네 조카들을 거느리고 있죠. 이들이 관련된 이야기들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영악한 조카들이 온갖 장난들로 순진한 삼촌을 곤경에 빠트린다는 거죠.

만화 주인공이 아버지가 되는 경우도 있기는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들이 나오는 영화나 텔레비전 시리즈는 대부분 속편이죠. 유명한 아버지와 신선한 아들의 콤비가 주인공인 새 시리즈인 겁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구피입니다. 구피의 순진하고 둔한 행동은 시대에 뒤떨어진 아버지의 이미지에 완벽하게 맞았고, 그 결과 그는 아버지와 아들 콤비가 주인공인 텔레비전 시리즈와 두 편의 영화의 주연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그는 홀아비였습니다. 그의 아내는 존재해선 안되었어요. 만화 주인공들의 남성 클럽은 이렇게 수호되었습니다. (03/05/23)

DJ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