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돌리기

'고개 돌리기'는 영화 중간에도 쓰이지만, 미국 텔레비전 시리즈의 오프닝 타이틀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각 인물이 소개되면 그 때까지 카메라 반대편을 보고 있던 등장인물이 갑자기 얼굴을 휙 돌려 카메라나 그 근처를 바라보는 거죠. 갑작스러운 미소나 필요 이상으로 심각한 극적 표정이 첨가되는 수도 있습니다. 고개를 돌리는 것만으로 모자라 몸 전체를 돌리기도 하고요. 그런 느낌을 강화시키기 위해 화면이 잠시 정지되기도 해요.

'고개 돌리기'가 사용되는 이유는 이런 작은 동작이 상당히 극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정면 모습에서 사람의 외모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를 얻습니다. 뒷모습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건 '어떤 헤어스타일에 어떤 옷을 입은 사람이 하나 있다'라는 것 뿐입니다. 그 사람이 이름과 성격을 가진 하나의 인물로 인정받으려면 고개를 돌려 전면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지요. 그 결과 뒤를 보고 있던 사람이 고개를 돌리는 순간 상당한 서스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개를 돌리는 건 한순간이므로 기대감의 발생과 충족은 순식간에 해결되지만 오프닝 타이틀에서는 그 정도면 충분하죠. 얼굴 보여주는 장면이 달라봐야 얼마나 다르겠어요.

그러나 이런 장면은 극적인만큼 작위적이기도 합니다. 특히 미소를 짓게 하거나 극적인 표정을 짓게 하는 것처럼 인위적인 조작이 들어갈 때는요. 이런 트릭은 [앨리 맥빌]과 같은 최근 시리즈에도 쓰이고 있지만, 서서히 어색하고 웃긴 클리셰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갤럭시 퀘스트]의 마지막 장면에서 새 시리즈의 오프닝 크레딧이 나오는 장면을 보세요. 그런 어설픈 조작이 얼마나 웃기는 것인지 그 사람들도 안답니다. (01/10/17)

DJ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