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 친구

[내 남자 친구의 결혼식]에서 가장 시선을 끌었던 배우는 줄리아 로버츠가 아니라 루퍼트 에버레트였죠. 그 사람이 연기한 게이 남자 친구는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무척 매력적이기도 했고요. 수많은 관객들이 "저런 게이 남자 친구가 하나 쯤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품고 극장을 떴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게이 남자 친구'들은 이곳저곳에 꽤 많이 보입니다. [내가 사랑한 사람 The Object of My Affection],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위험한 독신녀]… 이곳 저곳에서 게이 친구 또는 이웃들이 살짝 살짝 얼굴을 내밀고 있지요.

이들의 존재 이유는 뭘까요? 흠… 레인보우 커리큘럼이나 동성애자 군복무와 같은 게이 이슈에서 반대표를 던지는 사람들이 툭하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나도 게이 친구가 있어요!" 다시 말해 이들은 '게이 친구'를 내세워서 자신의 입장이 '차별'이 아니라는 걸 증명하려 했던 것이죠. 아마 60년대에 인종 분리를 주장하던 많은 사람들은 "나도 흑인 친구가 있어요!"를 방패막으로 삼았을 겁니다.

'게이 친구'의 가장 일차적인 목적은 자신의 정치적 공정성을 증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가장 노골적인 예는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입니다. [노팅 힐]에서도 느끼셨겠지만 리처드 커티스의 각본은 종종 이런 '공정성'에 의식적으로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만은 없어요. 약간 간지러운 구석이 있지만 결과는 좋으니까.

게다가 게이 친구는 '쿨'하기도 합니다. 특히 90년대에 와서 동성애 문화는 상당히 세련된 유행으로 자리잡았으니까요. 유행따라 동성애자가 될 수는 없어도 그 유행을 따르는 동성애자를 한두 명 알고 지내면서 그 '쿨'함을 물려받을 수 있지 않겠어요?

게이 남성과 스트레이트 여성이 결합하면 ([내가 사랑한 사람], [내 남자 친구의 결혼식]) 묘하게 로맨틱한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여전히 우정이지만 어쩔 수 없이 화면에 성적 긴장감이 남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이들은 '진짜 남자 친구'보다 여러모로 더 좋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의 '진짜 남자 친구'와 정말로 말이 통하기는 하는 건지.

게이 남성과 게이 여성이 결합해도 마찬가지로 재미있는 우정이 나옵니다. 이 경우 게이 남성은 호모포비아로 넘쳐나는 험난한 세계에서 주인공의 방벽이 되어주거나 경험자로서 조언을 해주거나 여행 동반자 역을 해주지요 (텔레비전 시리즈 [엘렌], 소설인 [Rubyfruit Jungle], [Good Moon Rising]…) 그 반대는? 아직까지 본 적이 없군요. 이것도 성차별적인 사회가 만들어낸 결과일까? 흠…

그렇다면 게이 여성과 스트레이트 남성은 어떨까요? '게이 여자 친구'는 남자 친구보다 입지가 좁습니다. 그건 남성 게이를 비교적 쉽게 받아들이는 여성 관객이나 캐릭터들과는 달리, 여성 게이를 쉽게 받아들이는 남성은 많지 않기 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남성들에게 여성 게이 이미지는 포르노의 눈요깃거리거나 남성 혐오자인 과격 페미니스트로 갈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프렌즈]에서 로스는 레즈비언인 전처 캐롤과 좋은 관계입니다. [유혹은 밤 그림자처럼]에서 앤디 가르시아와 그 사람의 레즈비언 파트너도 좋은 사이고요. 구체적인 언급은 없지만 [L.A. 스토리]에서 스티브 마틴의 옆집 여자 친구도 게이인 것 같아요.

게이 남성과 스트레이트 남성은? 이들이 '친근하게' 묘사되는 건 별로 본 적 없군요. [키스의 전주곡]이 제가 본 유일한 예입니다.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처럼 떼거리 친구라면 상관없겠지만 단 둘이 있으면 아무래도 불안해지는 모양이죠? :-P

게이 여성과 스트레이트 여성은 조금 다릅니다. 페미니즘과 게이 무브먼트는 종종 같은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이들이 우정을 쌓아가는 작품은 많습니다. 주류 영화에서도 이런 관계는 쉽게 눈에 뜨이죠. [보이즈 온 더 사이드]나 [셋 잇 옵]과 같은 영화가 그렇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미래 사람들은 이런 '게이 친구 트릭'을 과도기적인 단계로 볼 겁니다. 사실 '게이 친구'는 게이 캐릭터를 받아들이면서 정작 그 사람의 섹슈얼리티는 살짝 뒤로 미루는 사기를 칠 때가 많습니다. [내 남자 친구의 결혼식] 어디에 루퍼트 에버레트 캐릭터의 성생활 이야기가 나오나요? 그는 단지 예쁘고 편리한 무성의 친구에 불과할 뿐입니다.

물론 미래의 동성애자들이 다른 행성에서 독립하는 일은 없을테니 '게이 친구'들은 미래에도 남겠지요. 단지 지금처럼 내숭을 떠는 도구로 얄팍하게 사용되는 일은 줄어들 거라는 말이에요. (99/08/27)

DJUNA